고양이 토하는 이유 9가지 구토 색깔 별 원인 대처 방법

고양이 사료 토하는 이유
고양이 구토 색깔 별 원인 대처 방법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때때로 토할 때가 있습니다. 대개 그루밍하면서 삼킨 털 뭉치인 헤어볼이 구토의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고양이가 헤어볼이 아닌 다른 색깔의 토를 하고 구역질을 자주 한다면 원인에 대해서 잘 알아봐야 합니다. 고양이 토하는 이유, 구토 색깔 별 원인과 대처방법을 알아볼게요.

 

고양이 토하는 이유 구토 원인 9가지

우선 고양이가 명백한 이유 없이 연속 2일 이상 구토를 했다면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동물병원에 가기 전에 고양이가 왜 토를 하는지 잘 살펴보고 토사물의 형태나 고양이 토 색깔을 수의사에게 잘 설명하면 진단을 내리기가 더 쉬워집니다.

고양이 구토 원인 토 색깔
고양이 토하는 이유 구토 색깔 별 원인


고양이 토하는 이유 1. 헤어볼 : 초록색

고양이는 그루밍하면서 털들을 삼키는데요. 이 뭉친 털인 헤어볼은 양이 많지 않다면 변으로 나오지만 양이 너무 많으면 내려가지 않아서 토하게 됩니다. 

특히 장모종 고양이들은 털을 많이 삼키게 되므로 빗질을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털이 크게 뭉치면 토하지도 못하고 내려가지도 못해 나중에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풀
고양이 토하는 이유 구토 색깔 별 원인 대처 방법

 

평소에는 헤어볼을 쉽게 뱉어 낼 수 있도록 캣 그래스 cat grass (고양이 풀)을 주시면 좋습니다. 캣 그래스는 보리나 밀 등 고양이가 섭취해도 안전한 새싹을 키운 것입니다. 또 헤어볼이 장을 통해 변으로 배출되기 쉽도록 식이섬유, 식물성 기름, 맥아 malt 성분이 섞인 영양제를 먹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풀을 먹고 헤어볼과 함께 토를 할 때는 풀이 섞인 초록색 토가 나옵니다.

고양이 초록색 토
고양이 토하는 이유 토 색깔 원인 - 초록색


고양이 토하는 이유 2. 위장 장애 : 어두운 빨간색, 갈색

고양이 빨간색 토
고양이 토하는 이유 토 색깔 원인 - 빨간색


고양이는 주로 위장에 문제가 있을 때 구토와 구역질을 합니다. 고양이 위장에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이 생겼을 경우 입니다.

고양이가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에 걸리면 위의 점막에 염증과 출혈이 생기며 음식물을 소화할 수 없게 되며 구토를 하게 됩니다. 이때는 고양이 토 색깔이 어두운 빨간색, 또는 커피가루 같은 갈색이 나기도 합니다. 이 때 매우 통증이 심해 밥을 먹을 수 없으므로 바로 동물병원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토하는 이유 3. 공복 시간 길 때 : 노란토 또는 흰색 거품토

흰색 거품토
고양이 토하는 이유 토 색깔 원인 - 흰색 거품토


고양이가 밥을 오랫동안 먹지 못해서 속이 비어 있을 때 위산과 담즙을 토하면 노란토가 나오게 됩니다. 또는 투명하고 맑은 액체나 하얀 거품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노란 토, 거품토 등 구토 후 밥을 줄 때는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주지 말고 조금씩 자주 주면서 천천히 먹게 하면서 상태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고양이 토하는 이유 4. 사료 토

고양이가 사료를 급하게 먹거나 너무 많이 먹으면 체해서 소화하지 못하고 바로 사료 토를 합니다. 사료 모양 그대로 토하는데요. 이럴 때는 과식하지 않도록 양을 제한해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너무 빨리 먹는 고양이라면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는 식기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고양이 토하는 이유 5. 위 또는 장 팽창 : 연속 구토 | 기침

고양이 가스가 차거나 다른 이유로 위가 팽창된 경우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이 때 강하게 기침을 하며 연속 구토를 합니다. 또는 변비가 심해 장이 막힌 경우에도 구토를 하게 됩니다.

고양이 토하는 이유 6. 치과 문제 | 식도 질환 : 핑크색 토, 빨간 토 

고양이가 충치, 구내염, 잇몸 염증이 심한 경우에도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식도에 상처가 난 경우에도 구토를 합니다. 이럴 때는 입 안이나 식도 출혈이 생겨서 핑크색 토, 선홍색의 빨간 토를 합니다.


고양이-구토-원인
고양이-토하는-이유-구토-색깔-별-원인

 

고양이 토하는 이유 7. 각종 질환 : 췌장염 | 신장병 | 기생충 감염

고양이가 췌장염에 걸리면 소화에 필요한 여러 효소들이 분비되지 못해서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할 수 없게 되어 구토를 하게 됩니다.

신부전증으로 고양이의 신장이 손상되면 노폐물을 배출할 수 없어서 식욕부진과 함께 구토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기생충에 감염되어 있거나 염증성 장 질환을 앓고 있으면 구토를 자주 합니다. 그밖의 질환으로는 간부전, 당뇨병, 범백 바이러스 감염, 음식 알레르기, 심한 탈수 현상 등의 구토 원인이 있습니다.


고양이 토하는 이유 8. 이물질의 섭취

고양이가 집에 있는 화분 잎, 화학 제품 등 여러 가지 이물질, 독성 물질을 잘못해서 먹었을 경우 토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빨리 이물질을 뱉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양이 주면 안되는 것 18가지


고양이 토하는 이유 9. 스트레스 및 기타 이유

갑자기 새로운 환경으로 바뀔 경우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생활 장소를 바꿔야 한다면 이동하기 전에 평소에 사용하던 담요나 물건을 함께 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고양이가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몸이 계속 흔들리게 되면 귀 안에서 평형 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에 균형이 깨지면서 차멀미가 나서 어지러움을 느끼고 구토를 하게 됩니다.

고양이는 냄새에 아주 민감하므로 강한 향이 나는 향수, 샴푸, 치약 같은 것들의 냄새를 맡으면 구역질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구토 대처 방법

고양이가 토했을 때 주변에 독성 물질이 없었는지 잘 살펴보고, 토사물을 사진으로 촬영한 뒤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의사에게 설명할 때는 구토 모양, 구토할 때 고양이의 행동, 먹이는 어떤 것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합니다. 

고양이 구토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구토를 멈추게 하는 제토제 antiemetic를 사용합니다. 이 약은 위장의 연동 운동 활동을 줄여 구토를 멈추게 합니다. 

급성 위염의 경우에는 24시간 금식을 하기도 합니다. 장을 비워 소화기관을 잠시 쉬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일 금식을 한다면 수의사의 진찰을 받고 정확한 판단 후에 수액을 맞고 금식을 해야만 합니다. 

이후 구토가 멈추면 소량의 저지방의 음식을 조금씩 자주 주고 점차 정상적인 식사량으로 늘여 갑니다. 


지금까지 고양이 토하는 이유 구토 색깔 별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헤어볼이 뭉치지 않도록 털을 관리하고 다른 병은 없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이전